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독감 사망자 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독감 사망자 수가 중요한 이유는, 현재 코로와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11년 간 인플루엔자(독감) 때문에 사망한 사람이 총 2280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간 207명에 달하는 수치다.
통계청 '사망원인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파악한 수치이다. 신 의원은 "담당 의사가 독감과 사망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입증해 사망진단서에 기재한 사례"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신 의원은 "독감 예방 접종 후 사망 사례 보고로 인해 많은 국민이 독감 백신에 대해 우려하는 상황에서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은 위기관리 소통에 있어 중요하다"며 "다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사망통계에서 독감과 폐렴으로 사망원인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밝혔다.
독감 사망자 수
②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매년 3000명"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2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년에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3000명 가까이 사망한다”며 “대부분 어르신 등 고위험군이 폐렴 등 합병증이나 기존 기저질환이 악화해 사망하는 경우”라고 말했다.
이날 정 청장은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최근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 사례 신고가 잇따르며 부모님의 예방접종에 대해 걱정하는 자녀들이 많은데 어르신들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단순히 독감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연간 200여 명일지 모르지만 대한감염학회에서는 독감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자까지 합하면 연간 사망자 수는 2000~3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③인플루엔자 사망자 통계 어떻게?
뉴스톱 확인 결과 통계청 사망원인 통계에 사인이 인플루엔자로 집계되는 질병분류는 J09~J11까지이다.
이상으로 독감 사망자 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