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신장결석 원인 증상 및 예방 치료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이라고 불리며 좌우 양쪽에 하나씩 존재합니다.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하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신동맥을 통해 신장 속으로 들어온 혈액은 사구체라는 가는 모세 혈관 다발을 거치면서 물과 전해질, 그리고 각종 노폐물을 보우먼 주머니 속으로 분비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소변은 세뇨관을 지나 신우로 흘러들어가고, 신우에 모인 소변은 요로를 거쳐 방광에 저장되었다가 요도를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되어 마치 돌과 같은 형태를 이루어 콩팥 안에 생김으로써 여러 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져 요관을 따라 이동하게 되며 크기가 작을 때는 소변을 통하여 저절로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지만, 크기가 크면 이동하는 도중에 콩팥, 요관, 방광 및 요도와 같이 비뇨기계를 이루는 여러 기관에서 각종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한 가지의 요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깁니다.

 

신장의 주요 기능은 우리 몸의 물, 여러 가지 전해질과 금속성 미네랄, 독소 등을 소변에 섞어 배출하는 것입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 중의 이러한 여러 가지 성분의 균형이 무너질 때 생깁니다.

 

또한 소변량이 모자라고 소변 중에 결정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성분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이 지나치게 산성을 띠거나 알칼리성을 띠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 몸이 소변 중의 특별한 성분을 적절하게 다시 흡수하지 못할 때에도 발생합니다.

 

신장결석 증상

신장 결석과 관련된 증상은 결석의 크기, 결석이 있는 위치, 그리고 감염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무증상으로 검진이나 다른 병을 진단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결석 예방

 

1. 수분 부족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소변이 농축되고, 그 결과 신장 결석을 만들 수 있는 여러 물질의 농도가 높아져 신장 결석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특히 더운 계절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하여 수분이 크게 손실된 경우 적절하게 수분을 보충해 주지 않으면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가족 혹은 개인의 병력

가족 중의 누군가가 신장 결석을 앓고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면, 신장 결석을 가질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높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신장 결석을 앓은 병력이 있는 사람도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결석이 다시 생길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상으로, 신장결석 원인 증상 및 예방 치료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